> 일본여행 > 주제별 일본여행 > 일본의 물가 및 생활

일본의 물가 및 생활정보

일본기초물가 (2003년기준)

일본에서의 민박

비지니스로 일본에 오시는 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숙박비를 절약하고 자 하시는것 같아 제가 살고 있는 토쿄(특히 신주쿠)주위의 한국인들이 경영하는 민박집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토쿄내의 생활정보지에 많은 민박집 전화번호가 게재 되어 있는데, 막상 전화를 해보면 불통인 곳이 반 이상이며, 전화 응대가 불친절하거나 어리숙하면 비싼 가격을 제시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비교적 전화응대가 상냥한 곳을 게재합니다.

※ 대부분의 민박집은 영세한 경영을 하고 있기때문에 간판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리 전화하여 가격, 식사, 위치, 빈방이 있는가, 독방인가 합숙인가 등을 미리 확인 하시고 근처에 가서 다시 전화하면 마중나오는 것이 보통입니다(2003년 기준)

일본유학생활

일본어학교

일본전문학교

일본에서의 아르바이트

우리나라에 비하여 3배 정도 물가가 비싼 일본에서 생활하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는 필수인데 , 유학원의 말과는 다르게 일본에 직접 와 보면 아르바이트 구하기가 여간 어려운일이 아니다. 만일 3개월 정도 사용할 만큼 여유롭게 용돈을 가져왔다면 1개월 후부터는 아르바이트를 찾기 시작해야 그나마 마음에 드는 일을 구할수 있다.

일본에서의 아르바이트는 대부분 한국사람들이 경영하는 가게에서 일 하는 것이 가장 손쉽게 구할수있는 아르바이트이다,(한국비디오 가게,한국슈퍼,한국음식점,한국세탁소,한국피씨방,한국...) 그러나 모처럼 일본에와서 한국사람들과 어울려 산다는 것은 좀... 일본에 왔으면 일본인들과 생활해 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나의 경우 처음에 구한 한국 음식점을 박차고 나와 어렵게 구한 일본인 가게 에서 일본인들과 1년 반동안 생활하면서 언어 외에도 생각하는 방식도 볼 수가 있어서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일본에 있는 유학생 들의 많은 사람들이 한국가게에서 일 하고....아뭏든 일본에서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서는

일본에서 방 구하기

일본은 전세라는 것이 없고 모든 방이 월세인데, 월세를 얻기 위해서는 일본인보증인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일본에 친척이나 친구가 있다면 도움을 받으면 좋겠지만, 나처럼 무작정 일본으로 왔던 사람은 방을 구하기란 힘들 것이다. 그러나 모든 곳이 일본인보증인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방을 구하는 방법 중에 가장 손쉬운 방법은, 학교 또는 교회친구들 즉 아는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이 가장 편하게 구하는 방법이다. 외국인에 대한 편견 또는 불신이 있으므로 소개를 받는 것이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다.

어쩔수 없이 스스로 구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동산에 찾아간다. 그러나 일본에서 방을 구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계약할 때 월세의 5~6배의 돈이 필요한데 대략 다음과 같다.

내가 살던 이케부쿠로(いけぶくろ:池袋): 도쿄의 4대 도시라고 한다면, 우선 신주쿠(新宿), 시부야, 우에노(上野) 그리고 내가 4년간 살던 집에서 가장 가까운 이케부쿠로(池袋)입니다. 시부야는 젊은 아기들이 많고, 신주쿠는 성인들이 놀러가는 곳이라는 느낌이 드는데, 이케부쿠로는 도쿄(東京)의 인근 도시인 사이타마현 에서 가장가까운 번화가로서 신주쿠나 시부야 만큼 복잡하지는 않지만 있을 것은 다 있는 곳 입니다. 이케부쿠로에서 내가 살던 집으로 가는 길을 소개합니다. 도쿄의 평범한 길거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시면 보세요.

일본에서 자동차 사용하기

1. 자동차의 구입

일본은 중고차가 상당히 싼 편이다. 나도 일본에 4년 있으면서 중고차만 세번을 갈아탔다. 중고차의 가격은 차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세단형 승용차의 중고차 가격이 가장 싸다. 나는 처음에 인터넷을 통하여 중고차를 샀는데,

2. 주차장 계약하기

자동차를 사려면 먼저 주차장을 계약해야 한다. 차고증명서가 없으면 차를 사도 번호판을 받을 수가 없다. 때문에 차를 살 준비가 되었으면 구입 날짜에 맞추어서 차고를 계약한다. 차고계약은 보통 부동산에서도 알선을 해주기도 하며, 주차장 옆에 전화번호가 쓰여있다. 차고를 계약하는데는 보통 2개월치 선불을 주고 계약하는데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3. 자동차보험 가입하기

우리나라처럼 기본적으로 강제 보험에는 들어있다. 그러나 만일을 위하여 종합보험에 들어 놓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보험은 1년 보험료가 15만엔 이상인데, 나는 인터넷으로 가입하여 년간 8만엔 짜리 보험에 들었다. 물론 보상금액이 적기는 하지만 일단 안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는 별 차이다 없다.

4. 자동차 정기검사 받기

일본의 차검은 2년에 한 번씩 있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차검 기간이 얼마 남았는지를 잘 살펴야한다. 차검을 다시 받으려면 보통 10만엔 정도는 들기 때문에, 차검이 얼마 남지않은 중고차는 가격도 매우 싸다.

5. 일본운전면허 따기

국제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면허시험장에서 간단한 필기시험과 실기 시험을 통하여 일본면허로 바꿀 수가 있다. 면허시험장에 신청을 하면, 시험날짜를 발급 받으며 시험당일날 합격여부에 따라 면허증을 교부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