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여행 > 주제별 > 불꽃축제 하나비

일본의 불꽃축제 하나비

일본의 불꽃축제인 하나비(花火)는 주로 여름에 행하여지는 대표적인 여름축제이며 전국 각지에서 열립니다. 주로 하나비 타이카이(花火大会)라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대회라는 단어를 붙인 것으로부터 불꽃놀이의 규모와 예술성 등을 다른 지역과 경쟁한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작은 규모의 하나비는 2천발, 큰 규모일 때는 약 2만발의 불꽃을 쏘아 올립니다. ※ 참고사이트: 일본의 불꽃축제 하나비 행사일정 (일본어페이지)

불꽃축제 포스터 하나비
하나비의 포스터(왼쪽)와 관람하는 풍경(오른쪽)

하나비는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회가 많이 있으므로 일본을 여행할 기회가 있다면 미리 하나비대회가 열리는 일정을 참고하여 구경하는 것도 좋을것입니다. 하나비는 불꽃을 구경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벚꽃놀이처럼 미리 자리를 준비하여, 사람들과 모여서 음식을 먹으며 친목을 도모하는 기회로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나비 행사에서 불꽃을 쏘아올리면 폭죽 찌꺼기가 떨어지며 연기가 많이 발생하므로 주로 강이나 호수를 끼고 열리는데 제방에 앉아서 구경하는 사람들의 얼굴 위로 작은 찌꺼기들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사진처럼 하나비가 시작되기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앉아서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주위의 상가는 대목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볼 수 없던 노점상들이 생기거나, 이 때만 판매하는 음식들도 있고, 일본 전통의상인 유카타(浴衣)차림의 남녀를 많이 볼 수 있기때문에 축제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