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여행 > 주제별 일본여행 > 일본 자동차 여행

일본 자동차 여행

일본을 여행하는데 자동차로 여행하면 어떨까요? 자동차로 여행하면 경비는 조금 들지는 모르겠지만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언제 어디든 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본어를 조금 할 줄 안다면 좋겠군요. 아무튼 도전정신이 있는 당신을 위하여 게재합니다. 홋카이도와 같이 자연이 아름답고 노천온천이 많은 지방도시는 차로 여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더구나 2인 이상이 여행할 때는 일본의 경우 숙박비가 2인요금을 각각 받으므로 경비가 많이 절약됩니다.

준비물

자동차(없으면 렌탈하십시오, 렌탈비용은 경차가 하루 약 6000엔정도, 중형차가 하루 13000엔정도 합니다. 아니면 카페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차를 일본으로 가져가도 되겠지요), 전국지도, 국제운전면허증. ※ 한국에서 자기의 자동차를 카페리에 싣고 일본에 갈 수는 있으나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아 시간이 많이 필요함.

일본에서의 주행

일본의 핸들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주행상에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유턴할 때 우리나라에서는 횅단보도에 보행신호가 들어오면 유턴 할 수 있지만 일본에서는 안되고, 대신에 유턴차선에서 전방의 신호가 녹색일 때 또는 유턴신호일 때 전방에 차가 오지 않는 것을 확인하면서 안전하게 유턴합니다.

또한 우회전 신호시에 유턴신호가 동시에 들어옵니다. 비보호 좌회전 같은거 없습니다. 반드시 신호에 따라서만 움직입니다. 일방통행이 우리나라보다 많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주유하기

일본차는 대부분 휘발유차 이고 가스차는 없습니다. 주유소를 일본어로 '가소린스탄도(Gasoline Stand)'라고 합니다. 휘발유 가득 주세요!는 '가소린 만탕!' 하면 되고, 휘발유 10리터는 '가소린 쥬우릿-타-'라고 하면 됩니다. 존대말 하고 싶으면 마지막에 '쿠다사이'를 붙이세요.

일본은 우리나라보다도 휘발유값이 약간 쌉니다. 우리나라 정부가 기름에 대해 세금을 많이 부과하고 있고 정유회사에게 많이 챙겨주기 때문입니다. 1리터에 약 100엔(천원?)정도 하고 셀프주유소에서는 95엔이하로도 가능한데 지방으로 갈수록 기름값이 약간 오르더군요. (2003년기준임)

주차하기

시골을 여행할 때는 대충 주차해도 무사히 넘어갈 지 모르지만, 대도시에서는 매우 위험합니다. 보통 대도시의 주차비용은 30분 300엔정도 하는 곳이 많고 길도 많이 막힙니다. 때문에 대도시를 여행할 때는 자동차는 아무런 필요가 없습니다.

잠자기

차가 있으면 숙박비는 필요가 없지요. 대신에 아무데서나 잘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씻기위해서 화장실 정도는 있어야 되는데, 가장 좋은 곳이 전국에 퍼져있는 미치노에키(道驛, Road Station)란 것입니다. 차들이 쉬어가는 곳입니다. 일본지도를 사면 대부분 이곳이 표시되어있습니다. 밤에는 안전하게 차를 주차하고 잘 수가 있으며, 낮에는 음식을 먹는 등 쉬어 갈 수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일본의 고속도로는 매우 비쌉니다. 대략 100키로를 주행하면 3000엔~4000엔정도의 통행료를 내야 하므로 되도록이면 일반국도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때문에 낮에는 관광을 하고 퇴근시간 이후인 저녁에 한산할 때 이동하면 덜 피곤하고 고속도로와 시간차이도 많지 않습니다.

(원문작성: 2005.7, 최근갱신:2016.9)

일본 자동차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