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여행 > 주제별 일본여행 > 일본어학교

일본어학교 및 일본어학연수

일본어학교란 일본 현지에 있는 일본어교육기관으로 학교법인으로서 보통은 ㅇㅇ일본어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만 정식명칭을 보면 대부분 학교법인ㅇㅇ학원과 같은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그다지 많지 않으므로 몇몇 대학교에서 한국어학당을 운영하는 정도이지만, 일본은 일찌기 선진국에 진입하여 일본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많았기 때문에 외국인을 상대로 일본어를 가르치는 것을 전업으로 하는 학원이 많아 전국적으로 약 400여개의 일본어학교가 있다.

일본어학교는 보통 1년에 2~4회정도 학생을 모집하는데, 입학시기는 1월, 4월, 7월, 10월 등으로 나뉜다. 일본어학교에 다니기위한 최단기간은 3개월이며, 보통은 6개월 그리고 1년단위로 비자를 갱신해가며 또는 계약을 갱신해가며 다닌다. 일본어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경비로써는 입학금, 수업료, 그외의 금액이 필요한데 입학금은 보통 7~8만엔, 수업료는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개월 수업료가 4~6만엔 정도 한다. 그외의 금액에는 교재비나 선고료등이 포함되는데 2~15만엔까지 학교마다 천차만별이다.

일본어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개인이 직접 일본에 있는 일본어학교와 연락하여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입학할 수도 있지만, 서류준비나 일본물정에 대해서 잘 모르므로 한국에 있는 일본유학원을 통해서 입학하는 경우가 많지만 직접 유학수속을 밟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아래에 있는 JASSO(일본학생지원기구) 나 일본어학교 데이터베이스 등을 이용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무입학 일본어학연수

현재 일본은 여행비자만으로도 3개월동안 일본에 체류할 수 있다. 입학수속을 밟지 않고도 일본어학교에 다닐 수도 있는데, 일본 현지에 있는 일본어학교를 직접 방문하거나 연락을 취해서 알아 볼 수 있다. 일본현지에서 일본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은 유학생뿐만이아니라 사업때문에 와 있거나, 주재원의 가족들도 있으므로 대부분의 학원은 별도의 수업료를 내면 유학생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것이다. 마치 영어학원을 다니듯이 말이다. 다만 유학생 이외에는 받지 않거나, 수업료 및 그밖의 경비에 있어서 학교마다 조건이 다른데, 이러한 경우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도 써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확인해보는 수 밖에 없다.

일본어학교 고르기

일본에 어학연수를 가는 사람 중에는 일본어공부를 하기위해서 가는 사람 외에도 돈을 벌기위해서 또는 즐기기위해서 가는 사람도 있다. 공부를 하기위해서라면 수업료가 비싸고 선진국유학생들의 비율이 많은 학교가 수업분위기가 좋다. 반면에 개발도상국 학생들이 많은 학교는 면학분위기는 좋지 않지만 놀기에는 좋을 수도 있다. 또한 놀기 위해서 가는 사람이라면 시골이나 대도시의 변두리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도쿄의 경우 신주쿠, 시부야, 이케부쿠로 등이 대표적으로 번화한 곳이다. 번화하다는 것은 주거비용이 비싸다는 것이므로 변두리보다 전체적인 경비가 조금 더 든다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동영상 보기

숙소 구하기

일본어학교는 민박이나 자취방을 소개해 주거나 기숙사를 운영하는 곳도 있는데 일반숙소에 비해서 약간 싸고 학교에서 소개해 주므로 번거롭지 않다. 도쿄, 오사카 등 일본의 대도시에는 한국사람들이 한국사람을 상대로 민박을 운영하는 경우가 있는데 우리나라의 검색사이트에서 [일본 민박] 또는 [도쿄 민박] 등으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데 일본사정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한국말이 통하므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일본어 공부에는 도움이 안 될 것이다. 아래에 있는 사이트는 한국어로도 문의가 가능하다.

JASSO (일본학생지원기구 )

일본의 정부관련기관으로 서울사무소에서는 일본유학관련자료열람이 가능하며, 일본유학과 관련하여 무료상담(사전예약제)을 해 준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운니동 98-78 가든타워 702호. 서울지하철 3호선 안국역 4번출구 도보 4분. 일본학생지원기구가 운영하는 일본어학교(JASSO Tokyo Japanese Language Education Center) 가 도쿄에 있는데 아래에 있는 일본어학교 데이터베이스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일본어학교 데이터베이스

일본전국에 걸쳐 400여개 있는 일본어학교 및 대학교, 단기대학교, 전문학교 등의 일본어교육기관을 소개하는 사이트로, 지역별로 일본어학교를 검색할 수 있다. (일본어, 영어, 중국어 사이트) . 도쿄에 있는 일본어학교 리스트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