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여행 > 나가노현

일본 나가노현(長野県)

면적: 1만 3585k㎡, 인구: 약 219만명

나가노현은 동계올림픽이 열렸던 곳으로 산이 많은 지역입니다. 나가노현을 말할 때 신슈(信州)라는 말을 문서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신슈는 나가노지역의 옛 지명입니다. 나가노현 사람들은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고 논리적, 관념적, 이상주의자적인 기질이 있다고 합니다.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며 융통성이 없어 유머스러운 면도 없어 고지식하리 만큼 성실하다고도 합니다. 지금은 비록 객관적인 대학진학율에 있어서는 일본 전국평균에 못 미치지만 교육열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일본에서 박물관 및 구민회관의 수가 가장 많고 연예인도 거의 없는 반면, 평론가, 철학자, 지식인을 다수 배출한 곳이라고 합니다. ※나가노현 지도

시가고원

시가고원(志賀高原)은 나가노현 북부 군마현과의 경계부근에 있는 용암지대로써, 총 면적은 370k㎡, 평균고도는 1500미터~2000미터입니다. 고산지 식물이 분포하는 것 이외에도 곳곳에 스키장과 온천이 많아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고원관광지입니다. 1998년에 열린 동계올림픽에서는 아르펜스키와 스노우보드경기장으로 쓰였습니다.

시가고원 스키장

시가고원 일대는 눈의 상태, 활강거리, 설비면에서 일본 최고라고 할 수 있으며 약 22개의 스키장이 있는데, 이중에서도 산바레(サンバレー)스키장, 마루이케(丸池)스키장, 하스이케(蓮池)스키장, 쟈이안트스키장, 홋포부나히라(発哺ブナ平)스키장, 타카마가하라(高天が原)스키장이 유명합니다. 시가고원 스키장: www.shigakogen-ski.com

가미코치

가미코치(上高地)는 해발 1500미터에 형성된 작은 분지로, 일본의 북알프스에서 가장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많은 명소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다이쇼이케(大正池)라는 호수가 가장 유명하며, 1년중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기도 합니다. www.kamikochi.or.jp

마츠모토성

마츠모토성(松本城)의 가장 높은 주건물인 천수각(天守閣)이 검게 칠해져있어서 까마귀성(Karasujou: 烏城)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1596년~1615년사이에 만들어진 천수각은 일본의 국보로 지정된 천수각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츠모토 여행기

시라호네온천

시라호네온천(白骨温泉)은 에도시대 중기에 개발된 오래된 온천으로 석탄층을 뚫고 나오는 온천수이기 때문에 우유와 같은 색을 띠어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시라호네온천 여행기

스가다이라고원 스키장

스가다이라고원(菅平高原)스키장은 해발 1200미터~1500미터로 매우 높기 때문에 눈 상태가 파우더상태로 매우 좋고 다양한 게렌데(슬로프)가 있습니다.

하쿠바다케

하쿠바다케(白馬岳)는 도야마현과 나가노현의 경계지역에 있는 북알프스북부의 해발 2932미터의 고봉입니다. 동쪽 사면에는 길이 2킬로미터 폭 100미터인 계곡(大雪渓)이 있는가하면 전지역에 걸쳐 고산식물의 보고라고 할 수 있어 등산시즌이 되면 등산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최고봉인 하쿠바다케를 중심으로한 산악지대에는 많은 스키장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벳쇼온천

825년에 발견된 온천으로 천연 암석을 욕조로한 石湯과 대중탕이 명물입니다. 벳쇼온천(別所温泉) 주변에는 오래된 절과 신사가 많아 '信州의 鎌倉'라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아사마온천

아사마온천(浅間温泉)나가노현 마츠모토(松本)시에 있는 오래된 온천마을입니다.

젠코지

나가노시에 있는 젠코지(善光寺)는 7세기 초에 창건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1707년에 완성된 본당은 일본에서 3번째로 국보로 지정된 목조건축물입니다.

츠마고(妻籠)

츠마고(妻籠)는 나가노현 키소군(木曽郡) 에 있는 슈큐바마치(宿場町)입니다. 슈쿠바마치란 교통의 요지에 형성된 역참마을을 뜻하는데, 츠마고에는 약 800미터에 걸쳐서 일본 에도시대의 건물과 마을 모습이 복원 및 보존되어 있습니다.

옴바시라축제(御柱祭)

옴바시라축제(御柱祭)는 나가노현 스와(諏訪)시에서 7년마다 돌아오는 호랑이해와 개해에 4월 상순에서 5월 중순사이에 열리는 축제로, 길이 17미터 무게 10톤의 나무 16개를 를 언덕위에서 미끌어트려서 땅에 박혀서 설 때까지 하는 기이한 축제로 부상자가 속출하기도 합니다. www.onbashira.jp

웨스턴축제

일본의 중부지역(中部地域)에 3천미터가 넘는 산들이 늘어선 지대가 있고 이 지역을 '일본 알프스'라고 하는데 나가노현이 바로 그 중심에 있습니다. '일본 알프스'라는 이름은 Walter Weston이라는 영국인이 1896년에 런던에서 낸 책에서 처음으로 일본알프스란 말을 사용한 것으로 이 사람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입니다.

일본스키박물관

일본에 하나밖에 없는 스키박물관으로 노자와온천(野沢温泉)마을에 있습니다.

술박물관

나가노현 오오마치시(大町市)에 있는 니혼슈(일본정종)를 소개하는 박물관입니다. 1980년에 오오마치온천에 세웠는데 전통주를 제조하기위한 도구 500여점을 비롯하여, 일본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명품술 1500여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